본문 바로가기

趣味/Documentary

[역사] EBS.다큐 10 - 로마제국의 탄생과 몰락. 3부 그라쿠스의 민중 혁명.080116


다큐 10 - 로마제국의 탄생과 몰락. 3부 그라쿠스의 민중 혁명.

ANCIENT ROME. THE RISE AND FALL OF AN EMPIRE. REVOLUTION.

시청일: 20081224(수)



 2160년 전, 고대 로마. 기원전 146년, 티베루스 그라쿠스는 아버지가 죽은 10년만에 로마역사에 기록될만한 큰 업적을 남긴다. 카르타고군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가한 것이다. 엿새에 걸친 전투끝에 카르타고는 결국 항복하였다. 로마에 버금가는 문명이었던 카르타고는 그렇게 멸망했다. 로마는 이때부터 향후 600년동안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스페인으로 건너간 티베리우스는 이민족과 협상을 하고 로마로 돌아온다. 그러나 원로들은 원로회를 소집하여 협상을 하고 온 티베리우스를 처벌하려한다. 겨우 살아나온 티베리우스는 민중의 영웅이 된다.
 티베리우스는 호민관에 출마했다. 당시 호민관은 대부분 원로원의 꼭두각시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라쿠스는 군중의 힘을 이용해 로마 정치를 마비시켰다.
 이후 원로들은 그라쿠스에 대한 중상모략을 했고, 로마 군중은 내분으로 둘로 나뉘게 되었다.
 티베리우스 그라쿠스는 1년 임기인 호민관의 임기를 연장하려했고, 원로원 원로들은 그가 황제에 앉으려한다며 그를 죽이려했다. 결국 그는 원로들의 손에 맞아죽게 되었고, 그의 시신은 장례식도 치르지 않은채 티베르 강에 버려졌다. 하지만, 그로인해 로마사는 완전히 바뀌었다. 이후 100년동안 군중의 힘은 막강하게 유지되었다.